여행의 목적

여행의 목적

저희는 우리 부부를 여행으로 이끈 ‘세가지 동기‘로부터, 구체적으로 이 여행은 무엇을 위한 여행인지 정리해보다 이렇게 4가지로 간추리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이 것을 얻고 싶어서 여행을 떠나는 것일 겁니다.

목적의 중요성

모든일이 그렇지만 특별히 여행은 ‘목적‘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떠나고 싶다는 마음 하나 만으로 분명한 목적없이 여행을 출발했을 때, 모든 여행은 즉흥적으로 바뀌게 되며, 정해진 목표가 없기 때문에 우연에 이끌리어 여정이 진행될지 모릅니다.

목적 없는 여행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반복적인 일상을 살다가 때로는 이렇게 머리를 식히기 위해 계획없이 떠나는 여행 속에서 우연이 가져다주는 새로움과 신선함은 우리 삶을 새로운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해주고 묵어있는 찌든 때와 같은 생각들을 털어버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가끔 ‘영화보러갈까?’ 라고 해서 계획에도 없던 영화를 보기도 하고, 좀 멀리가고 싶다고 하면, 근처 가평이나 성남 너머로 드라이브를 가기도 합니다.

다만, 우리의 이번 여행은 그런 잠깐 쉬어가는 여행이기에는 좀더 무게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무거운 목적을 정하고 꼭 답을 얻어가야 하는 그런 여행을 한다면 1년의 여행 자체가 십자가의 고난처럼 힘든 여정이 될 것 같아 보입니다.

그래서 정리한 이 4가지는 저희가 생각하는 최소한의 목적입니다. 다소 추상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우리의 마음속에 오랫동안 엉켜져있던 실타래같은 여행에 대한 생각들을 하나씩 풀어내어 남아진 것들입니다. 떠오르는 모든 생각들을 글로 써보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만 남기며 정리했습니다.

 


목적 1. 함께하기

첫번째는 함께하기 위한 여행입니다. 1년간 같은 장소에서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텐데, 저희는 일을 하면서 함께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훈련을 하고 싶습니다.

매주 덜도말고 더도말고 20시간은 반드시 일을 할 것입니다. 일을 해야 돈을 벌수 있기 때문이지요. 저희는 이 훈련을 통해서 돈을 벌면서도 충분히 가족이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행복한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바나바 클라라 부부 – 아라빛섬 카누 위에서 ⓒ랄라트레블

 


목적 2. 건강한 몸과 마음 갖기

당신의 ’다리’가 여행의 도구가 되어 걷게 하십시오. 음식이 다리의 연료가 되고, 다리는 주차장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 Lewis Mumford

두번째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기 입니다.

  1. 먼저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운동을 하면서 몸이 건강해지게 될것이구요,
  2.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좋은 글 읽고, 좋은 말 하고, 좋은 것들을 보면서 넘치는 ‘감동과 영감‘을 받아서 마음이 정화되고 건강한 정신을 얻고자 합니다.
  3. 뿐만 아니라, 매일 성경을 묵상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고, 성경 말씀으로 수시로 대화를 하면서 성경적 사고와 태도를 삶에 적용하는 훈련을 함으로써 ‘영적 건강‘도 지키고자 합니다.

바나바 클라라 부부 – 광명 구름산에서 ⓒ랄라트레블

 


목적 3. 안식년

’쉼’은 게으름이 아니라, 가끔 여름날에 나무 아래 풀밭에 누워서, 개울이 속삭이는 소리를 듣거나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시간 낭비가 아닙니다 – John Lubbock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 창세기 2:3, 구약성서

세번 째는 이 여행이 최선을 다해 살아온 저희 자신에게 1년간 만이라도 안식년을 주고자 함입니다.

이런 쉼은 아무도 언제 어떻게 쉬라고 말해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쉬어야 할 때를 찾아 시기를 결정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것을 깨닫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인생에서 ‘‘ 은 참 중요합니다. 쉼없이 열심히 살기만 하는것은 한계가 있으며, 신선한 자극을 주는 것은 생활의 활력이 됩니다. 근육이 수축하기 위해서는 이완이 필요하듯, 쉼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나바 클라라 부부 – (서울) 태릉에서 ⓒ랄라트레블

 


목적 4. 평생의 꿈, 세계여행

20년 후의 당신은, 당신보다 더 많은 경험을 한 사람에게 주눅이 들게 됩니다. 밧줄을 던져버리고, 안전한 항구를 떠나 항해를 시작하십시오. 무역풍을 따라 항해하십시오. 탐험하고, 꿈꾸고, 발견하십시오 – Mark Twain

세상은 한 권의 책과 같고, 여행을 하지 않는 사람은 한 페이지만 읽는 것과 같다 – Saint Augustine

마지막 목적은, 저희의 평생의 꿈을 이루고자 하는 것입니다.

인생은 한번밖에 살수가 없는데, 세계 구석구석 직접 가보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저희의 평생 꿈이기도 합니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60세 이전에는 이런 기회를 다시 만들기 어려울 것입니다. 자녀를 낳게되면 성인이 되기 전에는 움직이기 어렵고, 경력을 쌓고 정착하고 돈을 벌게되면 긴 시간 공백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또한 나이를 먹으면 두려움이 많이 생기고 하던일을 내려놓기가 점점 어려워집니다.

바나바 클라라 부부 – (미국 샌프란시스코) 금문교 앞에서 ⓒ랄라트레블

 


이번 세계여행 프로젝트를 통해서 위 4가지를 얻을 수 있다면, 무엇보다도 값진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 이 중 한 가지라도 제대로 얻을 수 있다면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희 부부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신가요? 부부이야기, 바나바와 클라라, 왜 세계여행을 떠나는거죠?, 여행의 원칙, 전체여행지 페이지를 더 읽어보세요 ^^

Barnabas Kim

Barnabas Kim

Barnabas earned BE, MS degree in computer science, and has been working as a software engineer for around 12 years in pretty various fields. Now he is planning to make money from freelance software development while traveling.

3 Comments

  • Your Nam Young Cho

    저는 워싱턴 디씨에서 살고 있는데 알라스카에서 아르헨띠나와 칠레까지 여행을 할까 합니다.
    우연히 두분의 ‘여행의 목적’을 읽었읍니다.

    9월 12, 2016 at 4:00 오후
    • Your Nam Young Cho

      (계속)
       세계여행이 두분의 평생 꿈이고 이번 기회를 놓치면, 60세 이전에는 이런 기회를 다시 만들기 어려울 것이라고 하셨는데, 저에게도 세계여행은 평생 꿈입니다. 고2때 김찬삼씨가 저희 학교에 오셔서 그의 여행에 대해 말씀하셨을때 그 꿈을 갖게되었고, 고3때 박동춘 영어선생님이 외대 스페인어과를 추천하셔서 그 공부를 했고 회사 근무를 남미에서 하고 이제껒 22 개국 여행이 아쉬어서
      지금은 아내와 둘이서 차를 몰고 새로운 여행을 하렵니다. 젊어서 여행은 참 보람있고 멋있지요.
      그러나 여행에 나이 제한은 없읍니다. 저는 72살입니다. 그리고 가는 곳마다 있는 한인 교회에서 간증을 할 계획을 갖고 있읍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면.

      9월 12, 2016 at 4:27 오후
      • Barnabas Kim
        Barnabas Kim

        안녕하세요 Nam Young Cho 님!
        멋지십니다. 저희도 첫번째 1년간의 여행을 마치고 지금은 한국에 있는데요, 다음 여행을 아직은 기약하지 못하고 있는데, 여행에 나이 제한이 없다는 말씀이 큰 도전으로 다가옵니다. 저희도 가는 곳마다 한인교회에서 예배를 드렸었는데 감사하게도 늘 넘치는 은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두분의 여행에 응원을 드리며 짧게나마 안전사고없이 깊은 묵상과 사랑의 교제가 있는 여행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9월 12, 2016 at 4:32 오후

LEAVE A COMMENT